한국음향학회
한국소음진동공학회
대한환경공학회
국립환경연구원
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음향진동그룹
국제음향진동학회
Home > 소음진동방지기술 > 사업장 소음방지
 


소음방지의 최선의 방법은 기계설계 및 제작과정에서 대책을 강구하는 것이다. 그러나 많은 경우 이 방법도 현실적으로 기대하기 힘들며, 근원적 해소에는 한계가 있다. 따라서 완성된 기계에 대하여 소음방지 대책을 강구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고 경제적일 수도 있다.
소음방지계획(Planning Against Noise)은 소음과 소음원의 실태를 조사 파악하고 피해자 및 상황을 조사하여 어떤 음을 어떠한 수단과 방법으로 저감시키느냐 등의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. 소음의 크기 때문에 곧 소음기를 붙인다든지 차음벽을 구축한다는 것으로는 안된다. 대책 수립 시 예방에 최선을 두고, 정확한 진단 방지 계획과 대책이 순서대로 바르게 진행되어야 한다.

산업장의 소음방지 대책으로는 음원 대책 , 전파경로 대책 , 수음자 대책 등 크게 3 가지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으며 , 모든 대책에는 감음량 , 시설장비 운용 , 유지보수 시스템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생각하여야 한다 .

음원대책은 소음발생이 적은 설비의 선정 , 주유 등의 적절한 유지 , 회전기계의 밸런싱 (Balancing) 등 효과적인 정비 등으로 설비의 소음을 원천적으로 줄이는 방법과 소음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소음기 설치 , 필요 투과 손실을 갖는 벽체로 음원을 밀폐시키는 방음커버 (Enclosure), 방음래깅 (Lagging) 등으로 구조물의 진동 소음을 외부에서 감쇠시키는 방법이 있다 .


전파경로 대책은 발생한 소음과 진동이 주변으로 전달되는 전파경로를 효과적으로 차단하는 방법으로 내벽의 흡음구조로 실내 음압 레벨을 저감시키는 방법 , 벽체의 차음성 강화로 투과 손실을 증가시키는 방법과 방음벽 설치 , 특정 소음원을 방음커버 (Enclosure) 로 씌우는 방법의 탄성지지에 의한 설비의 방진 거리감쇠 , 지향성 변환 등 여러 가지가 있다 .


상기 두 방법이 여의치 않을 경우 피해가 예상되는 방을 이중벽 , 탄성지지 등으로 주변의 소음 , 진동 환경으로부터 분리하는 방법이다 .